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800094
한자 ‒沙丘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월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원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용머리사구 - 충청남도 보령시
해당 지역 소재지 용머리사구 -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월전리 지도보기
성격 모래 언덕
높이 12.9m
길이 600m
100m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월전리 용머리 해안에 모래가 바람에 의해 운반·퇴적되어 형성된 언덕.

[개설]

용머리사구는 모래가 바람에 의해 운반·퇴적되어 형성된 지형이고, 만입(灣入)이 발달한 모래 해안 배후에 분포한다.

[명칭 유래]

사구가 있는 ‘용머리 해안’ 지명을 그대로 따른 것이다.

[자연환경]

길이 약 600m, 최대폭 약 100m, 높이 12.9m의 사구이다. 북쪽과 남쪽에 산줄기가 돌출하여 곶을 이루고 있으며, 암석 해안이 발달하였고, 만입에 형성된 모래 해안 배후에 사구가 형성되어 있다. 사구 전면에는 용두해수욕장으로 이용되는 모래 해안이 넓게 발달해 있고, 사구에는 해송이 숲을 이루고 있어 안정적이다.

[현황]

용머리사구의 북쪽 및 남쪽에 돌출된 산줄기 사이의 골짜기는 모두 논으로 개간되었다. 사빈(沙濱)[모래가 많이 퇴적한 해안 지형]과 사구 사이에 축대를 쌓아 침식을 막고 있다. 사구에 인접한 마을은 대나무를 방풍림으로 삼아 모래와 바람을 막고 있다.

사구 전면의 사빈이 용두해수욕장으로 개발되어 숙박시설 등이 들어서 있다. 조간대(潮間帶)[만조 때의 해안선과 간조 때의 해안선 사이의 부분]에 돌출한 화강암 노두(露頭)[암석이나 지층, 석탄층 따위가 지표(地表)에 드러난 부분]를 채취하여 비석을 만드는 석공업이 발달하기도 하였다. 사구 동쪽에는 큰 마을이 형성되어 있는데, 경주 이씨(慶州 李氏)의 집성촌으로 해안에 인접해 있으면서도 어업과는 관계 없는 순수한 농촌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