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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작노래」[남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6277
한자 打作-[南區]
영어공식명칭 Tajak-narae|Threshing Song
이칭/별칭 「보리타작소리」,「도리깨질소리」,「옹헤야」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대구광역시 남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서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채록 시기/일시 1987년 5월 2일~5월 3일 - 「타작노래」[남구] 대구직할시 남구 월배3동 대곡마을에서 채록
채록지 「타작노래」[남구] 채록 추정지 - 대구광역시 남구 월배3동 대곡마을 지도보기
성격 민요
기능 구분 농업노동요
가창자/시연자 김송도|박해술

[정의]

대구광역시에서 전승되는 농업노동요.

[개설]

대구광역시에서 전승되는 「타작노래」[남구]는 보리를 깔아 놓고 보리 이삭을 터는 작업 때 부르는 농업노동요이다. 보통 보리 타작에는 ‘도리깨’라는 농기구가 사용되는데 소리 없이 도리깨를 내려치면 일손이 맞지 않기 때문에 소리를 하며 리듬을 맞춘다. 목도리깨꾼이 메기는소리를 하면 종도리깨꾼이 받는소리를 한다. 「보리타작소리」, 「도리깨질소리」, 「옹헤야」라고도 일컫는다.

[채록/수집 상황]

1987년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에서 발간된 『민속예술』에 따르면, 1987년 5월 2일과 이튿날인 3일 대구직할시 남구 월배3동 대곡마을에서 가창자 김송도와 박해술로부터 「타작노래」[남구]가 채록되었다. 다만, 당시 채록한 장소에 관하여서는 정확한 현재 위치를 특정하기는 어려우나 대구광역시 달서구의 한 지역일 것으로 추정된다.

[구성 및 형식]

「타작노래」[남구]는 메기는소리를 하는 목도리깨꾼이 소리를 메기고 여러 사람의 종도리깨꾼이 받는 선후창 형식으로 부른다.

[내용]

대곡마을에서 채록된 「타작노래」[남구]는 “옹헤야"가 후렴으로 나오는 유형이다. 대구 지역의 「타작노래」에는 이러한 유형이 흔히 발견된다. 사설의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엉헤야 엉헤야/ 헤야 소리 엉헤야/ 잘도 한다 엉헤야/ 요노무 보리가 엉헤야/ 해동해 보린가 엉헤야/ 불긋불긋 엉헤야/ 조노무 보리가 엉헤야/ 몽실몽실 엉헤야/ 헤야 소리 엉헤야/ 넘어간다 엉헤야/ 꼴대 밑에 엉헤야/ 때려 주소 엉헤야/ 잘도 한다 엉헤야/ 기산영수 엉헤야/ 맑은 물은 엉헤야/ 소부헌주 엉헤야/ 솟아 있고 엉헤야/ 당나라 엉헤야/ 양귀비는 엉헤야/ 죽어지니 엉헤야/ 허사로다 엉헤야/ …….”

[현황]

「타작노래」[남구]는 현재 타작 자체가 기계화되면서 노동 현장에서 불리는 일이 없어졌다. 다만, 대구광역시에서는 농요보존회를 중심으로 공연화되어 전승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대구직할시 남구에서 채록된 「타작노래」[남구]는 비교적 긴 사설을 기억하는 제보자에 의하여 온전한 내용을 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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