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200175
이칭/별칭 정감몰,정감우,정가우,점검마을,정거머리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전창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소재지 정금마을 -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동 지도보기
성격 자연마을

[정의]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동에 있었던 자연 마을.

[명칭 유래]

정금마을동작구 동작동 56·58·59·61·64번지 일대로, 마을의 유래에는 몇 가지가 전해온다. 먼저, 정금마을은 옛날 정씨(丁氏) 성을 가진 감사(監司)가 살던 마을, 또는 감사가 살던 모퉁이에 자리 잡은 마을이라 해서 정감몰·정감우·정가우로 불렀다고 한다. 1900년대 초 지형도에는 ‘정감우(丁監隅)’로 표시되어 있다.

정금마을이 있던 동작동에는 동작진이 있었는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진선(津船)이 5척 배치되어 있었으며, 이 나루터 부근에는 모노리탄(毛老里灘)과 기도(碁島)가 있었다고 한다. 조선 후기 이곳에 포방터[사격장]가 있어 훈련을 마친 뒤 나루를 건너기 전에 인원과 장비를 점검하였다고 하여 ‘점검마을’이라 한 것이 ‘정금마을’로 와전되었다고 한다.

또 서울에서 나루를 건너 호남으로 가던 여행객들이 잠시 쉬어가는 주막이 있는 산모퉁이 동네라 하여 정거머리라고도 불렀다고도 한다.

[형성 및 변천]

2006년 정금마을 일대는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선정되어 마을의 자취를 보기 힘들어졌다.

[자연환경]

정금마을의 뒤쪽에는 국립서울현충원현충근린공원이 자리하고, 앞쪽에는 복개된 사당천이 흐른다.

[현황]

정금마을이 있던 자리에는 사당삼성아파트, 동작금강KCC아파트, 이수힐스테이트아파트, 이수푸르지오더프레티움아파트가 들어서 있있고, ‘정금마을’의 이름은 버스정류장 명칭으로만 남아 있다. 정금마을과 가까운 지하철역은 남쪽에는 이수역[총신대입구역], 북쪽에는 구반포역이 있다. 정금마을 주변에는 서울동작초등학교, 동작중학교, 경문고등학교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