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달성 배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0631
한자 達城 裵氏
영어공식명칭 Dalseong Bae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읍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기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본관 달성 - 대구광역시
입향지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읍천리 지도보기
세거|집성지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읍천리 지도보기
성씨 시조 배운룡

[정의]

배운룡을 시조로 하는 경상북도 경산시의 세거 성씨.

[개설]

달성 배씨는 대구광역시를 관향으로 하는 경산 지역의 세거 성씨로, 시조는 고려 시대에 달성군(達城君)에 봉해진 배운룡(裵雲龍)이다.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읍천리에 집성촌이 있다.

[연원]

달성 배씨의 본관인 달성은 경상북도 최남단에 위치한 지역이다. 초기 국가 시대 이래 달구화(達句火) 또는 달구벌(達句伐)이라 불리다가, 757년(경덕왕 16) 대구현(大丘縣)으로 개칭되어 수창군(壽昌郡)[지금의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및 달성군 가창면 일대]에 속하였다. 이후 조선 영조 대에 ‘구(丘)’ 자를 ‘구(邱)’ 자로 고쳐 ‘대구(大邱)’라 하였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시가지를 이룬 전역이 대구부(大邱府)로 독립하고, 외곽지 전부와 현풍군을 폐합하여 달성군(達城郡)으로 개칭하였다.

달성 배씨(達城 裵氏)는 고려 개국 공신 배현경(裵玄慶)의 6세손 배운룡을 시조로 한다. 『배씨대동보(裵氏大同譜)』에 의하면, 배운룡은 고려 삼중대광(三重大匡)으로 가락군(駕洛君)에 봉해진 배사혁(裵斯革)의 셋째 아들이다. 배운룡은 고려 중기에 벼슬을 지내고 공을 세워 달성군에 봉해졌으며, 이후 후손들이 배운룡을 일세조(一世祖)로 하고 달성을 관향으로 삼아 세계를 이어왔다고 한다.

[입향 경위]

달성 배씨의 경산 지역 입향 경위는 기록이 부족하여 알 수 없다.

[현황]

달성 배씨 집성촌은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읍천리에 있다. 1993년 조사에 따르면, 읍천리에 거주하는 총 33호 중 달성 배씨가 20호였다고 한다.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때는 경산 지역에 741명의 달성 배씨가 거주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달성 배씨인 주민의 증언에 따르면, 읍천리에는 과거 40~50세대 정도가 거주하였으나 현재[2020년]는 총 100세대 정도가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읍천리는 1·2·3반으로 나뉘어 있는데, 달성 배씨의 경우 1반에 19가구, 2반에 2가구가 거주한다고 한다. 2반은 공장이 들어서면서 외지인들이 들어와 거주하기 시작하였고, 3반에는 양천 최씨들이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관련 유적]

달성 배씨 관련 유적으로는 학명재(鶴鳴齋)가 있다.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읍천리에 있는데, 세조 때 현감을 지낸 배가치(裴可致)를 위한 우모소(寓慕所)이다. 학명재에는 김병문(金秉文)이 지은 「학명재중건상량문(鶴鳴齋重建上樑文)」과 완산(完山) 류만식(柳萬植)이 지은 「학명재중건기(鶴鳴齋重建記)」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