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0066
한자 三聖山
영어공식명칭 Samseongsa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남산면 조곡리|삼성리|남천면 신방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삼성산 - 경상북도 경산시
해당 지역 소재지 삼성산 - 경상북도 경산시 남산면 조곡리|남천면 삼성리|신방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554.5m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 남산면 조곡리남천면 삼성리·신방리에 걸쳐 있는 산.

[개설]

삼성산(三聖山)[554.5m]은 원효, 설총, 일연의 위업이 서려있는 명산이다. 『여지도서(輿地圖書)』에 의하면 산 정상에 원효가 창건한 성지암이 있었다고 전해지지만 현재는 기왓장만 간혹 출토되고 있다. 산 아래 백운암에서는 예로부터 기우제를 올렸다고 한다.

[명칭 유래]

삼성산은 산자락에서 태어난 세 성현(聖賢), 즉 신라 때 승려와 학자로 이름 높은 원효설총, 고려 시대 승려이면서 『삼국유사(三國遺事)』를 저술한 일연의 높은 얼을 기리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자연환경]

삼성산은 성현산지의 일부로 서쪽으로 백자산, 동쪽으로 대왕산, 남쪽으로 선의산과 이어져 있다.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 경상누층군 자인층의 퇴적암으로 흑색 내지 암회색의 셰일과 사암이 분포한다. 남쪽 능선의 신방리에는 주산 안산암질암류의 각력질안산암이 부분적으로 분포하며, 북쪽 기슭 상대리에는 경산화강암의 석영몬조니암이 좁게 분포한다.

하천은 삼성산백자산의 서쪽으로는 남천이 북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는 오목천의 지류들이 북동쪽으로 흘러 오목천에 합류한다. 식생은 삼성산을 중심으로 한 남서부 산지에 신갈나무와 소나무 군락이 주로 분포한다.

[현황]

삼성산 정상에는 헬기장이 있으며, 북쪽 계곡에는 상대온천이 있다. 산행은 상대온천관광호텔 주차장에서 출발해 정상에 올랐다가 되돌아오는 코스다. 총거리 약 6㎞로 2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상대온천관광호텔에서 이정표를 따라 조금 가다 보면 높이 20m 가량의 350년 된 느티나무가 있다. 넓은 경운기 길 좌우로 복숭아밭을 지나고 임도를 따라 능선에 올라서면 우측으로 ‘삼성산 정상’ 이정표가 세워져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