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사리롱 타령」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0675
한자 -打令
영어음역 Sarirong Taryeong
영어의미역 Sarirong Song
이칭/별칭 뽕따러가세,뽕따는 노래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집필자 김혜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사당패소리
토리 산타령토리
출현음 라도레미솔
기능구분 유희요
가창자/시연자 허정자|이순례
박자구조 3소박 3박|세마치장단형
가창시기 상시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뽕따러가세’와 ‘사리롱’이라는 가사를 반복하여 부르는 노래.

[구성]

두 명의 창자가 불렀으나 메기고 받는 형태의 선후창으로 노래하지 않고 일정 부분을 나누어 불렀다.

[가사]

뽕따러가세 뽕따러가세/ 고성성들로 뽕따러가세/ 흥사리랑 놀던사리랑/ 뽕도 따고 임도보고/ 고성성들로 뽕따러가세/ 흥사리랑 놀던사리랑

[내용]

「뽕따는노래」와 동일악곡이나 ‘사리롱’이라는 가사가 반복되어 나옴에 따라 「사리롱타령」이라 부르게 되었다. 3소박 3박의 단위로 끊어지는 것으로 보아 세마치장단형으로 볼 수 있으며, 라도레미솔라의 출현음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아 사당패에 의해 전파된 산타령제 악곡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