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접도 관광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1260
한자 接島觀光圈
영어의미역 Jindo Tourist Zone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금갑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덕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관광지
주소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금갑리
면적 4.35㎢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접도(接島)를 중심으로 한 관광권역.

[개설]

접도는 진도와 연륙교로 연결되어 있으며, 낚시와 등산으로 유명하다. 접도 관광권에는 접도9경, 구자도매섬, 금갑해수욕장, 접도대교, 등산로 등이 있다.

[명칭유래]

접도 관광권은 진도군에서 관내 관광지를 소개할 때 사용하는 지리적 권역의 하나이다. 접도는 본도인 진도와 접해 있어 접도로 불리며, 접섬·금갑도·갑도·접배도라고도 불린다.

[위치와 교통]

접도진도읍에서 남쪽으로 10㎞, 금갑리 해안에서 500m 해상에 위치한 섬이다. 진도읍에서 18번 국도를 따라 접도대교를 건너면 된다.

[현황]

접도에는 뛰어난 자연풍광으로 손꼽는 것이 9개가 있는데, 이를 접도9경이라 한다. 접도9경은 다음과 같다.

임중암동춘란향(林中暗動春蘭香) : 봄이 되면 접도 곳곳에서 맡을 수 있는 춘란의 향기가 은은하다.

황모만·수품만 일출경(黃毛灣·水品灣 日出景) : 황모리나 수품리에서 바라보는 해돋이 풍경이 아름답다.

해중망월경(海中望月景) : 바닷물에 비치는 보름달의 모습이 아름답다.

구자탄낙조경(九子灘落照景) : 양식이나 어망 설치를 위하여 띄워 놓은 부표가 구자도(九子島) 너머까지 뻗어 있는 광경에 지나가는 나그네들은 탄성을 자아낸다.

단애고송경(斷崖孤松景) : 바위 끝에 홀로 서 있는 소나무의 자태가 고고하다.

병풍바위와 동백경(屛風岩 冬栢景) : 병풍바위와 붉은 동백꽃의 풍경이 아름답다.

몰동바위(말동바위) 기암경(奇岩景) : 몰동바위(말동바위)의 풍경이 기이하고도 아름답다.

아홉봉기암경[九峰奇岩景] : 봄에는 새싹과 바위가 어우러지고 여름에는 이름 모를 꽃들이 바위틈에 피어나며 가을에는 곱게 물든 나뭇잎과 바위들이 어울리고, 겨울에는 눈 내린 바위틈에 햇살이 곱다.

작은 이마와 솔섬의 기암경(奇岩景) : 층층이 쌓여 있는 바위틈에 숲이 있고 조그마한 솔섬이 이어져 있다.

구자도매섬은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구자도리 해상에 위치한다. 구자도매섬에는 큰 매 한 마리가 하늘에서 옥황상제의 저주를 받고 내려앉아 돌섬이 되었다는 전설이 전한다.

금갑해수욕장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금갑리(金甲里)에 위치한다. 가족 단위 피서지로 적당하며 청정 해역으로 바다낚시도 즐길 수 있다.

접도대교는 의신면 금갑해안과 접도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교각은 12개이며 길이는 총 240m이다. 1989년에 준공됨으로써, 접도에 있는 수품항이 1991년에 국가어항으로 지정되는 데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