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900029
영어공식명칭 Goraesan
이칭/별칭 경산(鯨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화도읍 차산리|조안면 시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행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고래산 - 경기도 남양주시
해당 지역 소재지 고래산 -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화도읍 차산리|조안면 시우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529m

[정의]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 화도읍 차산리, 조안면 시우리에 걸쳐 있는 산.

[개설]

고래산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 화도읍 차산리, 조안면 시우리에 걸쳐 있는 높이 529m의 산이다. 한북정맥에 속하는 운악산과 수원산 사이에서 남쪽의 주금산, 철마산, 천마산으로 이어지는 천마지맥이 분기한다. 천마지맥은 남쪽으로 향하며 백봉산, 갑산, 적갑산, 운길산 등으로 뻗어 나가는데, 고래산은 천마지맥의 끝자락과 북한강 사이에 있다. 고래산의 동북쪽에는 문안산이, 서남쪽에는 갑산이 있어 등산 코스로 이용된다.

[명칭 유래]

고래산은 일제 강점기 조선의 지명과 지지(地誌) 사항을 일본식으로 바꾸어 표기한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에서 ‘경산(鯨山)’으로 등장한다. 본래는 ‘고래산’으로 불렸는데 ‘고래’를 한자어인 경(鯨)으로 옮겨 표기하면서 ‘경산’으로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고래산은 북쪽으로는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에서 골짜기를 통하여 접근할 수 있으며, 남쪽으로도 조안면 시우리에서 골짜기를 거쳐 들어오게 된다. 아마도 ‘골짜기 산’이라는 의미의 발음이 변형되어 ‘고래산’으로 불리다 이후에 ‘경산’으로 옮겨진 듯하다.

[자연환경]

고래산은 동서로는 문안산갑산 사이에 있고, 깊은 골짜기를 형성하고 있어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고래산갑산 사이에는 조안면 시우리와부읍 월문리를 연결하는 먹치고개가 있다. 고래산문안산 사이에는 화도읍 차산리조안면 송촌리를 이어 주는 재재기고개가 있으며, 먹치고개재재기고개 사이로 등산로가 형성되어 있다.

[현황]

고래산은 인근의 산들에 비해 접근이 쉽지 않지만 서울과 가깝고 한강의 경치를 볼 수 있어 등산로로 이용된다. 고래산만 오르기보다는 인근의 문안산과 함께 오르거나 갑산-큰명산-고래산-문안산을 오르는 등산객이 많다. 마치고개를 시작으로 백봉산-수리넘어고개-고래산-적갑산-예봉산으로 이어지는 천마지맥 누리길도 조성되어 있다. 고래산의 북쪽에는 해비치골프장이 있으며, 인근에 해비치미술관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