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901340
한자 聞玄洲李公昭漢 於七月旣望 泛舟渼湖 次高霽峯韻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문학 작품
지역 경기도 남양주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정장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629년 8월 1일 -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 김수항 출생
저자 몰년 시기/일시 1689년 4월 9일 -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 김수항 사망
편찬|간행 시기/일시 1699년연표보기 -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 『문곡집』 수록
배경 지역 미호 - 경기도 남양주시 수석동 지도보기
성격 한시
작가 김수항

[정의]

조선 후기 문인 김수항이 경기도 남양주시 미호이소한이 배를 띄웠다는 것을 듣고 지은 한시.

[개설]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聞玄洲李公昭漢 於七月旣望泛舟渼湖 次高霽峯韻)」은 조선 후기 문인 김수항(金壽恒)[1629~1689]이 경기도 남양주시 미호(美湖)이소한(李昭漢)[1598~1645]이 배를 띄웠다는 것을 풍문으로 듣고 소동파(蘇東坡)와 비교하며 지은 한시이다.

김수항의 본관은 안동(安東)이고, 호는 문곡(文谷), 자는 구지(久之)이다. 김장생(金長生)[1548~1631]의 문인으로 송시열(宋時烈)[1607~1689], 송준길(宋浚吉)[1606~1672]과 깊게 교류하여, 사림(士林)의 종주로 추대되기도 하였다. 벼슬은 영의정까지 올랐으나, 기사환국(己巳換局)[1689] 때 실각하여 진도(珍島)에서 사사되었다. 시문에 뛰어났고, 변려문(騈儷文)에 능하여 당대의 제일로 일컬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전서(篆書), 해서(楷書), 초서(草書) 에 모두 능하였다. 대표적인 문집은 『문곡집(文谷集)』이며,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은 1699년 김창집(金昌集), 김창협(金昌協)이 간행한 『문곡집』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이다.

[구성]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의 형식은 칠언율시(七言律詩)이고, 운자(韻字)는 선(船), 천(天), 선(仙), 년(年), 연(然)이다.

[내용]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聞玄洲李公昭漢 於七月旣望 泛舟渼湖 次高霽峯韻)」[현주 이공 소한 이 칠월 열엿새 날 미호에서 배를 띄웠다는 이야기를 듣고 고제봉의 시를 차운하다]

문도청강범주선(聞道淸江泛酒船)[듣건대 맑은 강에 술 실은 배 띄웠으니]

신추기망월명천(新秋旣望月明天)[초가을 열엿새라 달 밝은 날씨였다지]

현두상유취소객(舷頭想有吹簫客)[뱃머리에 퉁소 부는 나그네 있었으리니]

몽리응봉화학선(夢裏應逢化鶴仙)[꿈속에서 분명 학이 된 신선 만났겠지]

적벽현주전후사(赤壁玄洲前後事)[적벽과 현주의 앞뒤 일]

갑신임술고금년(甲申壬戌古今年)[지금은 갑신년이오 옛날은 임술년]

일반황시구천적(一般況是俱遷謫)[더구나 하나같이 모두 귀양살이할 때니]

천재신교기우연(千載神交豈偶然)[천년의 신교 어찌 우연이리오]

[특징]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김수항이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석실서원(石室書院) 인근 미호이소한이 배를 띄웠다는 이야기를 듣고, 임진왜란(壬辰倭亂)[1592] 당시 의병장 고경명(高敬命)[1533~1592]의 시를 차운하여 지은 한시이다. 수련(首聯)에서는 이소한미호에 배를 띄웠을 때의 풍경을 상상하면서 풍취를 묘사하고 있다. 함련(頷聯)에서는 소식(蘇軾)[1036~1101]의 「후적벽부(後赤壁賦)」의 구절을 인용하여서 이후 이소한과 소식의 처지가 비슷함을 암시하고 있다. 경련(頸聯)에서는 ‘적벽’과 ‘현주’라고 하며 ‘소식’과 ‘이소한’을 대치시키고, 옛 인물인 소식과 현재의 이소한이 시기는 다를지언정 같은 일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미련(尾聯)에서는 앞에서 소식과 이소한의 처지가 귀양살이 중인 이유에 대하여 말하면서 기막힌 인연을 이야기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문현주이공소한 어칠월기망범주미호 차고제봉운」이소한의 처지를 소동파의 시와 삶에 비유하여, 이소한이 처한 슬픈 현실을 문학적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문곡집』 (한국고전번역원, 2014)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s://encykorea.aks.ac.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