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애 래프팅마을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302001
한자 東江愛-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1349-10[문산리 545-4]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유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정보화 마을

[정의]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문산리에 있는 래프팅·농촌 체험 마을.

[개설]

영월 동강애 래프팅마을[동강애래프팅 정보화 마을]은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문산리에 있으며, 동강변에 위치하여 여름철이면 피서객과 래프팅객들로 넘쳐난다. 또한, 포도와 머루 산지로도 유명하다. 2005년 새 농촌 건설 운동 우수 마을로 선정되었다. 영월 동강애 래프팅마을은 마을 주민들이 주체가 된 동강생태마을 영농조합 법인을 설립하여 래프팅 사업, 녹색 농촌 체험관 운영 등 새로운 관광 개발 모델 창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명칭 유래]

동강은 정선 남쪽 가수리에서 영월을 관통하여 흐르는 65㎞의 강이다. 동강은 영월의 동쪽에 있다고 하여 동강이며, 정선에서는 조양강이라 한다. 동강남한강으로 합류한다. 동강은 원시림과 깎아지른 절벽, 힘찬 물줄기가 특징적이며, 협곡 중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신비한 어라연은 기암괴석과 울창한 송림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동강애 래프팅마을이라는 명칭은 자연 경관인 ‘동강’과, 동강을 기반으로 하는 관광사업인 ‘래프팅’에서 이름을 따왔다.

[형성 및 변천]

영월의 동강은 ‘한국 최고의 비경’, ‘마지막 남은 원시 보고(寶庫)’로 지칭되며 2002년 8월 환경부로부터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고, 2010년에는 지정 면적이 확대되었다. 1990년대 후반 정부의 동강댐 건설 계획은 환경단체와 국민들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이후 문화재청은 2004년 12월 동강 어라연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하였다. 영월의 동강애 래프팅마을은 이러한 동강을 삶의 터전으로 삼아 조성된 마을이다.

동강애 래프팅마을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영월 동강의 래프팅 사업이 있다. 영월 동강의 래프팅 코스는 1990년대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인제 내린천과 철원 한탄강과 더불어 한국의 3대 래프팅 코스 중에 최고로 꼽힌다. 영월 동강의 래프팅 코스는 원시의 숲과 깎아지른 기암괴석 등 천혜의 자연을 래프팅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온 몸의 힘을 모아 노를 저어야 하기 때문에 전신 운동의 효과가 있고 급류와 잔잔한 물살이 적절히 혼재하여 있어서 스릴감도 느껴볼 수 있다. 동강 래프팅 코스 중 최고의 코스로 꼽히는 것은 동강 어라연 코스이다. 문산나루터에서 출발하여 동강 래프팅 도착지인 섭새 강변까지 약 12㎞이며, 소요시간은 평균 2시 30분에서 3시간 정도이다. 래프팅은 한겨울에는 물이 얼어서 할 수 없으며,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는 래프팅 운영이 중단된다.

[자연환경]

영월의 동강은 정선군 남쪽 가수리부터 시작하여 평창군, 영월군을 관통하여 흐르는 65㎞의 감입곡류 하천이다. 감입곡류하천은 지형적으로 뱀처럼 구불구불하게 흐르는 하천으로, 동강남한강과 한강으로 흘러 간다. 동강을 따라 발달한 절벽[단애], 모래사장[모래톱], 자갈로 퇴적된 지역[자갈톱], 양쪽이 높고 편평한 지역[하안단구], 홍수가 나면 물이 넘쳐서 흘러 들어가는 지역[범람원], 석회동굴 등 다양한 지형을 보여 준다. 동강은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수량이 풍부하여 한국의 래프팅 장소 중 최고의 명소로 꼽힌다. 영월 동강 래프팅을 하면서 만날 수 있는 자연 경관 중 백미는 어라연이며, 그 외에도 두꺼비 바위, 된꼬까리, 만지동강의 비경을 만끽할 수 있다.

[현황]

영월 동강애 래프팅마을은 래프팅 사업과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계속하여 관광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참고문헌]
  •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s://korean.visitkorea.or.kr)
  • 동강래프팅협회(http://rafting24.co.kr)
  • 영월군청(https://www.yw.go.kr)
  • 영월문화원(http://ywcul.or.kr)
  • 정보화마을 인빌체험(https://tour.invil.com)
  •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