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0054
한자 淸凉山
영어음역 Cheongryangsan
영어의미역 Cheongryangsan Mountain
이칭/별칭 수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예안면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진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870.4m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예안면과 봉화군 명호면 북곡리·재산면에 걸쳐 있는 산.

[지명유래]

자연 경관이 수려하고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루어 예로부터 소금강으로 불렸다. 기록에 따르면, 청량산은 고대 이래로 ‘수산(水山)’으로 불리다가 조선시대에 금탑봉에 자리 잡은 상청량암(上淸凉庵)과 하청량암(下淸凉庵)이 널리 알려지면서 언제부터인가 청량산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자연환경]

높이는 870.4m이다. 청량산주세붕(周世鵬)이 명명한 12봉우리(일명 6·6봉)가 주축을 이루며, 태백산에서 발원한 낙동강이 산의 웅장한 절벽을 끼고 유유히 흘러가고 있다. 산 전체가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6개의 봉우리가 제각각 솟아 있는 모양이다. 동쪽 비탈면인 봉화군 재산면에는 약간의 평지가 형성되어 있고 평지 가운데로 하천이 흐른다. 서쪽 비탈면으로 낙동강의 본류가 흐르고 있다. 능선은 북쪽으로 문명산·미림산·화장산을 거쳐 태백산으로 이어지고, 남쪽으로는 도촌리 607고지·영등산·아기산으로 이어진다.

[현황]

청량산으로 오르는 등산로는 다섯 코스가 개설되어 있다. 첫째 코스는 입석-경일봉-자소봉-장인봉-청량폭포로 이어지는 7㎞ 구간으로 6시간 걸린다. 둘째 코스는 입석-자소봉-장인봉-청량폭포로 이어지는 6㎞ 구간으로 5시간 걸린다. 셋째 코스는 입석-경일봉-자소봉-뒷실고개-청량사-입석에 이르는 6㎞ 구간으로 4시간 걸린다. 넷째 코스는 입석-청량정사-자소봉-연적고개-청량사-선학정에 이르는 4.5㎞ 구간으로 3시간 걸린다. 다섯째 코스는 산성 입구-공민왕당-축융봉-산성 입구에 이르는 4㎞ 구간으로 2시간 걸린다.

수려한 외형과 역사적 기념물들이 많아 1982년 8월 52.8㎢가 청량산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47호인 청량사 유리보전(琉璃寶殿), 683년 의상이 창건했다는 응진전(應眞殿)을 비롯한 20여 개의 절터,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44호로 퇴계 이황(李滉)이 공부한 장소에 후학들이 세운 청량정사(淸凉精舍), 서성(書聖) 김생(金生)이 글씨 공부를 한 곳으로 알려져 있는 김생굴, 대문장가 최치원(崔致遠)이 수도한 풍혈대(風穴臺), 고려 공민왕(恭愍王)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 와서 쌓았다는 산성 등 수많은 유적과 선현들의 자취가 곳곳에 남아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