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2119
한자 忠景祠
영어음역 Chunggyeongsa
영어의미역 Chunggyeongsa Shrine
이칭/별칭 유백증 사당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가신리 346[둔터로 88-2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정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사당
양식 팔작기와지붕
건립시기/일시 1967년연표보기
정면칸수 3칸
측면칸수 2칸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가신리 346[둔터로 88-21]지도보기
소유자 기계유씨 종중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가신리에 있는 조선 중기 사당.

[개설]

조선 왕조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공신들의 충절을 높이 사 이들의 관직을 추증하면서 시호를 내리고 사당을 짓도록 하였다. 더욱이 가문 의식의 형성으로 존조경종(尊祖敬宗)이 강화되어 사당을 건립하여 조상을 제사하려는 노력도 늘어나 사당이 수없이 세워지기도 하였다.

[위치]

충주에서 장호원 방향 520번 지방 도로를 타고 노은면으로 향하거나 혹은 중부내륙고속국도 북충주 IC로 나와 노은면으로 들어가 노은중학교 및 신흥교를 지나 가신리 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700m 정도 직진하면 동막골마을 오른쪽으로 가신리 충경사가 나온다.

[변천]

충경사는 본래 1708년(숙종 34) 유백증을 영의정으로 추증하고 시호를 내리면서 사당 건립이 시도되었으나 이루어지지 못한 바 있었다. 이후 기계유씨 종중에서 뜻을 모아 1967년 노은면 가신리에 사당 준공을 이루었고 여기에 충청북도 시도유형문화재 제180호인 「유백증 초상」을 봉안하였다.

[형태]

정면 3칸, 측면 2칸의 목조 팔작기와지붕을 하고 있으며, 사당에는 ‘충경사(忠景祠)’라는 편액이 걸려 있다.

[현황]

사당 안에 「유백증 초상」이 보관되어 있어 정기적으로 기계유씨 충목공파에서 제향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도난의 위험이 있는 관계로 철문을 설치하였다.

[의의와 평가]

기계유씨 문중에서 조상인 충경공 유백증을 위해 내려진 부조묘인 충경사를 250여년 만에 건립한 것으로 우리의 문중 의식과 조상 숭배의 면모를 잘 보여주는 역사 현장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