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0351
한자 -彫刻公園
영어음역 Ttura Jogak Gongwon
영어의미역 Ttura Sculpture Park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죽림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조각 공원
면적 4,000㎡
주소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죽림리 지도보기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죽림리에 있는 조각 공원.

[개설]

‘뚜라’라는 명칭은 이탈리아어로 ‘조각’을 뜻하는 ‘스쿨뚜라[sculpture의 이태리식 표현]’에서 따온 것이다.

[건립경위]

뚜라조각공원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나온 젊은 조각가 부부 김용태, 이소훈이 건립한 공원이다. 농경 사회, 유교 사회, 한국 사회의 특성인 남성 우월주의에 강한 거부감을 느끼던 김용태는 독자적이고 주체적인 길을 찾아 나서던 중 고향인 고창읍 죽림리 당촌마을의 지역 주민과 함께 미술 활동을 공유하기 위하여 2000년에 고향인 고창으로 돌아와서, 뚜라조각공원을 건립하게 되었다.

[구성]

총면적은 4,000㎡이다. 잔디밭에 있는 조각들을 감상할 수 있는 산책로와 김용태, 이소훈 부부의 조각 작품을 전시한 조각 갤러리, 그리고 미술 교육을 위한 작업장과 가마가 설치되어 있다.

[현황]

2016년 현재 뚜라조각공원은 고창군 고창읍 죽림리 당촌마을의 전봉준 장군 생가 터 바로 옆에 위치한다. 입장료는 관람객이 원하는 만큼 따로 마련된 통에 넣으면 된다. 잔디밭과 풀밭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크고 작은 조형물들은 철재, 석재, 흙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으며, 해학과 풍자가 흐르는 작품도 간혹 보이지만 대개는 고뇌하는 인물 군상을 표현하는 작품들이다.

뚜라조각갤러리에서는 고창군에서 의뢰하여 제작한 고창 고인돌 축소 모형, 고창읍성 답성놀이 여인상, 전봉준 장군 흉상 등의 문화 상품을 전시, 판매한다. 어린이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토기 굽기 등의 미술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자가용 이용 시 고창인터체인지를 지나 전봉준 생가 복원 지역을 찾으면 바로 옆에 뚜라조각공원이 보인다.

[참고문헌]
  • 네이버 블로그 황현탁의 일상(http://blog.naver.com/hlp5476?Redirect=Log&logNo=60053642601)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