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한국민속예술인총연합회 진도지부 이전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1648
한자 韓國民俗藝術人總聯合會珍島支部
영어의미역 National Folk Artists Association, Jindo Branch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
집필자 이옥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기관단체
설립연도/일시 1998년 12월연표보기
설립자 곽의진
대표 박남인
전화 061-544-2566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에 있는 한국민속예술인총연합회 소속 진도 지역 지부.

[개설]

한국민속예술인총연합회진도지부는 문화예술운동의 민주화와 대중화를 추구하는 문화예술단체이다. 1998년 창립되어 현재까지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설립경위]

한국민속예술인총연합(이하 민예총)은 ‘해방 이후 민주화와 함께 해온 문화예술운동의 성과를 대중화하고, 민족통일을 지향하며, 민족예술인의 구심점’이 되겠다는 것을 목표로 1988년 12월 창립되었다. 이 단체는 1993년 사단법인화되었고, 1994년에는 지역민예총 건설 확장이, 1996년에는 전국적인 조직 확장이 이루어졌다.

민예총 진도지부(이하 진도민예총)는 이러한 취지에 동의하고, ‘우리 고장 바로 알기, 청소년 문화답사 캠프 운영’ 등에 보다 역점을 두어 활동하고 있다.

[활동사항]

진도민예총은 전남민예총, 목포작가회의 등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진도 관내 학교 문예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수차례 방문 문학강좌를 열고 있다. 또한 진도 쌍계사 국화축제 산사음악회에서의 시 낭송, 낭송길잡이 강좌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회원들이 다수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조직]

2005년 현재 회원 수는 49명이며, 기구는 지회장(박남인), 사무국장(정성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대 지회장은 곽의진이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