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연동 용연마을 기우제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5430
한자 龍淵洞龍淵-祈雨祭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의례/제
지역 광주광역시 동구 용연동 용연마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혜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간신앙
의례 시기/일시 가뭄이 극심할 때

[정의]

광주광역시 동구 용연동 용연마을에서 가물 때 비가 내리기를 기원하며 지내는 제사.

[개설]

용연마을에서 기우제를 지냈던 장소는 마을에서 2~4㎞ 떨어진 용추계곡이다. 그 곳에는 3개소의 용소(龍沼)가 있는데 큰 용소, 가운데 용소, 작은 용소라고 불렸다. 기우제는 이 세 용소 중 가운데 용소에서 지냈다. 가운데 용소는 옛날에 깊이가 하도 깊어 명주실꾸리 하나가 들어갈 정도였다고 하며, 크기는 자그마한 샘 정도 되었다고 전해진다.

[연원 및 변천]

예로부터 광주 고을에 가뭄이 들면 1차로 천제단에서 기우제를 지내고, 다음으로 무등산 신사에서 제를 모시고, 마지막으로 무등산 계곡에 자리한 용연마을의 용추(龍湫)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에 의하면, 1781년 전라감사 박우원(朴祐源)[1739~?]이 무등산에서 기우제를 지내고 전라감영으로 돌아가던 중 장성에 이르렀는데, 단비를 얻어 봇도랑까지 모두 물로 가득 차서 메마른 땅이 흠뻑 적셨다고 기록되어 있다. 황현(黃玹)[1855~1910]의 『매천야록(梅泉野錄)』에는 1876년 가뭄 때에 전라감사 정범조(鄭範朝)[1833~1897]가 무등산에 와서 기우제를 지내자 가물었던 하늘에 갑자기 구름과 안개가 끼더니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용연마을 기우제는 처음에는 마을 사람들만 지내다가 가뭄이 그치지 않으면 동에 알려 각 마을에서 나이 많은 사람들을 뽑아 기우제를 모셨다. 그러다가 광주목사, 전라감사가 와서 지낼 만큼 규모가 커졌다고 한다.

[절차]

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아 기우제를 지내야 한다는 의견이 돌면 날을 잡아 마을 총회를 열게 된다. 마을 총회에서는 기우제의 날짜와 제관을 선정하고 제비(祭費)도 결정한다. 날이 잡히면 제관으로 뽑힌 헌관 세 사람과 축관 및 심부름꾼들은 여러 가지 금기 사항을 지켜야 한다.

기우제의 구체적인 준비는 제사 당일에 한다. 심부름꾼으로 뽑힌 사람 중 일부는 제물을 사러 장에 간다. 장에 갈 때는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지 않으며 값도 깎지 않는다. 장에서 사는 물건은 삼실과, 포, 시루, 양초, 백지, 오곡 그리고 돼지 한 마리 등이다. 나머지 사람들은 마을에서 용추계곡에 이르는 산길을 말끔히 정리한다. 또 이들은 밤에 불을 피울 나무도 미리 베어 제장(祭場) 옆에 준비해 둔다. 미리 길을 내면서 용추에 오른 사람들은 그 사이 제청(祭廳)을 만든다. 제청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제상을 놓고 절을 할 수 있는 넓이로 하는데, 나무를 베어서 곱게 다듬어 네모나게 짓고 사방에 백지를 바르고 천정은 흰 광목으로 쳐서 하늘을 가린다. 제청 안에는 납작한 돌로 제상을 만들고, 주위에는 널찍이 금줄을 치고 종일 그 곳을 지킨다. 저녁 9시경 제물의 준비가 끝나면 제물을 점검하여 산에 오르게 된다. 그때쯤 되면 제물은 제장으로 옮겨진다. 제물을 준비하였던 사람들이 제물을 나누어 지게에 지고 나면 옆에서 대나무를 쪼개어 만든 횃불로 밤길을 밝히고 그 뒤를 세 헌관과 축관이 따른다. 모두가 제장에서 만나게 되면 미리 준비해 둔 나뭇단에 불을 지핀다.

제의 절차는 일반 제사와 같이 유교식의 순서에 따라 지냈다. 그러나 제물 중 돼지머리는 익히지 않고 생것으로 올렸다. '분향재배 → 강신재배 → 초헌 → 독축 → 아헌 → 종헌 → 사신 → 소지 → 헌식'의 순서로 제사가 진행된다. 헌식은 제사상에 놓았던 돼지머리를 잘라서 용소에 던지 넣는 의식이다. 제사가 모두 끝나게 되면 제청을 뜯어 함께 불을 피우는데, 이때 피우는 불이 크면 클수록 큰 비가 온다고 믿었다.

[현황]

1987년 용연마을 조사 당시 71세의 제보자는 마을에서 올린 기우제에 서너 차례 참여하였다고 구술하였다. 그러나 현재 용연마을에서는 기우제를 지내지 않고 있으며, 기우제를 모셨던 용소의 위치를 알고 있는 이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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