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조위봉 묘 및 묘비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000791
한자 趙威鳳墓-墓碑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능묘
지역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만세교리 함바위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상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피장자 생년 시기/일시 1621년 - 조위봉 출생
피장자 몰년 시기/일시 1675년 - 조위봉 사망
조성 시기/일시 1743년연표보기 - 조위봉 묘비 건립
현 소재지 조위봉 묘 및 묘비 소재지 -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만세교리지도보기
성격
양식 원형 봉분 합장묘
관련 인물 조위봉(趙威鳳)[1621~1675]|초계 정씨(草溪鄭氏)

[정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만세교리에 있는 조선 후기 문신 조위봉의 묘.

[개설]

조위봉(趙威鳳)[1621~1675]의 자는 자우(子雨)이고, 호는 녹문(鹿門)이며, 본관은 한양(漢陽)이다. 우참찬을 지낸 조경(趙絅)의 아들이다.

[위치]

조위봉 묘 및 묘비포천시 신북면 만세교리 새터에서 만세다리를 지나 함바위 선산에 위치한다.

[형태]

묘역은 부인 초계 정씨(草溪鄭氏)와의 합장묘 형태이다. 원형의 봉분 앞으로 묘비 1기와 혼유석, 상석, 향로석, 망주석 등이 배치되어 있다. 묘비의 형태는 비석을 받치는 대좌(臺座), 비문을 새기는 비신(碑身), 그리고 비신을 덮는 개석(蓋石) 또는 관석(冠石)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비석은 전체 높이 153㎝, 너비 60㎝, 두께 16㎝이다. 대좌는 직사각형의 홈을 파서 비신을 끼우는 방부형(方趺形)으로 직사각형의 화강암으로 윗부분의 모서리를 둥그스름하게 다듬었으며, 개석은 팔작지붕 형식이다.

[금석문]

묘비는 1743년(영조 19) 아들 조구주(趙九疇)가 글을 짓고, 임정(任珽)이 글을 썼다. 전면의 내용은 ‘통훈대부 행홍문관 응교지제교 겸 경연 시강관 춘추관 편수관 조공 위봉 지묘 숙인 초계 정씨 부좌(通訓大夫行弘文館應敎知 製 敎兼 經筵侍講官春 秋館編修官趙公威鳳之墓 淑人草溪鄭氏祔左)’라 표기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