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율목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1119
한자 栗木里
영어음역 Yulmok-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여미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승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행정리
인구(남) 35명[2014년 12월 31일 기준]
인구(여) 37명[2014년 12월 31일 기준]
가구수 37세대[2014년 12월 31일 기준]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에 속하는 행정리.

[변천]

율목리가 있는 여미리는 본래 진도군 조도면의 지역으로서 예미 또는 여미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동구리, 율목리여미리에 병합되었다.

[자연환경]

돈대산[205m]을 배후산지로 삼고 있으며 작은 만 안쪽의 산록완경사면과 해안이 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마을 남쪽에 위치한 나병도를 바라보고 있으며, 마을 전면에 발달한 갯벌을 매립하여 넓은 농토를 경작하고 있다. 섬 전체가 산지, 산록완경사면, 갯벌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산지는 기반암 노출을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산릉은 몇 개의 봉우리를 이루며, 돈대산을 중심으로 동서 방향으로 펼쳐져 있다.

산록완경사면은 돈대산의 남동쪽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갯벌은 마을 전면인 남쪽 만 안쪽에 있어 논으로 간척되어 이용되고 있다. 갯벌 바깥쪽은 염생습지를 이루고 있으며 주로 갈대가 분포한다. 기반암은 화산쇄설성 역암과 사암, 응회암, 유문암, 백악기 경상계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치와 교통]

상조도의 남서부에 있으며, 동쪽은 맹성리, 서쪽과 남쪽은 바다, 북쪽은 옥도리와 각각 접하고 있다. 교통은 마을 앞에서 동쪽으로 조도대교를 지나 면소재지까지 연결된 도로가 있어 이용하기가 편리하다.

[현황]

2014년 12월 31일 현재 총 37세대에 72명(남 35명, 여 37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주민들은 마을 전면에 발달한 갯벌을 매립하여 논농사를 주로 하고 있는데, 배후의 산록완경사면을 개간하여 마늘, 콩, 대파, 겨울무 등을 경작하며, 특히 겨울에는 농한기를 이용하여 쑥을 많이 재배하여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식수는 상수도 시설이 되어 있어 편리하며, 전기는 하조도 내연발전소에서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