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1435
한자 珍島郡女性團體協議會
영어의미역 Jindo-gun Council of Women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기곤김현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여성단체
대표 한순화
관련인물 박일순
전화 061-542-2093[회장]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에 있는 여성 단체들의 협의체.

[설립목적]

진도군 여성단체협의회는 진도군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러 여성단체들의 활동 방향과 내용을 협의하고 연대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설립경위]

진도군 여성단체협의회는 한국부인회 진도군지회, 전국주부교실 진도군지회, 새마을운동 진도군 부녀회, 진도군 여성자원봉사회, 진도군 생활개선회, 적십자봉사회 진도협의회 등을 회원단체로 하여 설립되었다.

[현황]

진도군 여성단체협의회의 각 회원단체로는 한국부인회 진도군지회, 진도군 여성자원봉사회, 전국주부교실 진도군지회, 진도군 생활개선회, 적십자봉사회 진도협의회, 어머니합창단 등이 있다.

진도군 여성단체협의회는 회원 단체들과 함께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 복지 증진, 문화활동, 봉사활동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여성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한편, 지역사회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진도여성플라자에서 ‘사랑의 밑반찬 나눔’ 행사로 열무김치와 달걀, 국수, 김 등을 포함한 반찬 세트를 소외계층 80가구에 전달하였고, 2024년에도 ‘사랑의 열무김치 나눔’ 행사로 이틀에 걸쳐 만든 열무김치와 반찬 등을 지역의 취약계층 150가구에 전달했다. 회원들은 매년 저소득층 김장김치 나눔 봉사, 거동 불편 어르신 목욕 봉사, 이·미용 서비스 봉사 등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 12월 18일 전라남도 여성대회에서 지역 발전과 여성의 권익운동에 기여한 여성 리더를 표창하는 유공자 표창에서 진도군 여성단체협의회 한순화 회장이 동백 대상을 수상했다. 이날 대회 참가자들은 편견과 차별 없는 사회 실현, 공평한 돌봄과 집안일 분담, 시대 변화에 발맞춘 여성 리더십 함양, 위기에 처한 임산부와 미혼모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결의했다.

[참고문헌]
  • 『진도군지』 (진도군·전남대학교 호남문화연구소, 2007)
  • 브레이크뉴스(https://www.breaknews.com/1079547)
  • 퍼블릭뉴스(https://www.p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6805)
  • CNB뉴스(https://www.cnbnews.com/news/article.html?no=665249)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