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0745
한자 上鳥島
영어음역 Sangjodo Island
이칭/별칭 정주도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지도보기
집필자 박승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부속 도서
면적 8.56㎢
둘레 22㎞
높이 220m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에 속해있는 섬.

[개설]

하조도·나배도·옥도·대마도 등과 함께 조도군도(鳥島群島)를 이룬다.

[명칭유래]

작은 섬들이 마치 새떼처럼 많이 흩어져 있는 조도군도의 위에 있다는 뜻이다. 삼국시대 때는 제주도를 오가는 배가 정박하던 곳이어서 정주도(停舟島)라고도 하였다.

[자연환경]

섬은 산지, 평지, 갯펄, 사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심하며, 섬의 남쪽에 발달한 간석지의 일부는 농경지화 되었다. 최고지점의 높이는 221m이며, 100m 이하의 낮은 구릉지가 대부분이다.

갯펄은 맹성리여미리 일대에 3㎢ 정도 분포하며 모래사장은 상조도 북쪽 해안에 200㎡ 정도 발달되어 있다. 기반암은 화산쇄설성 역암과 사암, 응회암, 유문암, 백악기 경상계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변천]

1550년 진주강씨가 처음으로 섬에 들어왔고 1600년대 초 순창설씨, 양천허씨가 뒤따라 들어왔다. 그 후 일가가 맹성리, 동거차도, 상조도 율목 등지로 번져갔다. 1707년 맹성리에 남도수군 만호진 소속 별장이 배치되어 성이 쌓였다. 동구리 성재산에 옛 성터가 있다. 인구가 가장 많던 때는 1976년 2,464명이었다.

[위치와 교통]

진도에서 남서쪽으로 약 8㎞ 떨어져 있는, 동경 126°63′, 북위 34°11′에 위치한다. 진도군 임회면팽목항으로부터 12.7㎞ 항만거리에 놓여 있으며, 가장 가까운 섬은 조도면에 속한 옥도로 0.3㎞ 떨어져 있다. 목포와 진도에서 출발하는 정기 여객선이 성등포항에 닿으며 섬 내에 택시도 운행된다.

[현황]

다도해상국립공원 조도지구에 속하는 조도면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이다. 면적 8.56㎢에 섬 둘레가 22㎞이다. 2011년 7월 31일 현재 전체 204가구, 인구는 367명이다. 주 생활권은 목포이며 부 생활권은, 조도대교를 통해 연도되어 있는 하조도이다.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을 겸하고 있고, 농산물로 쌀·보리·고구마·콩·마늘 등이 생산되며, 소·돼지 등의 가축을 사육하고 있다. 연근해에서는 멸치·갈치·홍어 등이 잡히며, 김 양식이 활발하다. 주 소득원은 쌀과 대파 농사, 멸치잡이 그리고 톳, 미역, 김 등 각종 해산물 양식이며 멸치젓이 특산물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꽃게가 많이 어획되어 섬 둔포에 위판장이 서기도 한다.

공공기관과 시설로 조도초등학교 상도분교, 수협 상조도출장소, 상조도파출소, 상조도보건진료소, 한국통신 상조도중계소가 있으며, 기간시설물로는 소규모 항 5개소, 선착장 8개소, 물양장 5개소, 하조도 육동 저수지에서 인입되는 상수도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