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1428
한자 珍島-
영어공식명칭 Chinese Matrimony Vines (Gugija) of Jindo
영어음역 Jindo Gugija
이칭/별칭 천정,구기,지골,선인장,서왕모장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집필자 김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특산물
유래지 전라남도 진도군
계절 늦가을

[정의]

늦가을 진도 지역에서 자라는 구기자나무에서 수확하는 작은 고추와 같은 붉은 과실.

[개설]

구기자나무는 저지대의 토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높이 1~2m의 낙엽 관목으로, 줄기는 직립하지 않고 약간 덩굴지게 자란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길이 2~4㎝, 폭 1~2㎝로 열린다. 초가을부터 엷은 자색이나 백색의 작은 꽃을 피우고 늦가을에 작은 고추와 같은 붉은 과실을 맺는다.

부위에 따라 잎은 ‘구기엽’, 뿌리는 ‘지골피’, 과실은 ‘구기자’라고 부른다. 구기엽은 봄부터 가을에 걸쳐 수시로 채취하고 태양의 빛과 열에 건조시킨다. 근피는 추동에 채취하고,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구기자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얽혀 내려오고 있다.

“어떤 사람이 서하지방을 가는 도중 길가에서 나이 열대여섯 나 보이는 여자가 80~90살 된 듯한 늙은이를 때리는 것을 보고 이상히 여겨 그 여자에게 이 늙은이가 누구인가고 물었다. 그 여자는 ‘이 사람은 나의 증손자인데, 때리는 것이 무엇이 이상한가? 좋은 약이 있는데 먹지 않아 이같이 늙어서 걸음도 잘 걷지 못하게 되었으므로 벌을 주는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그 여자에게 나이가 얼마인가고 물으니, 372살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또 그 약이 무엇이며, 몇 가지나 되느냐고 물으니 그 여자의 말이 ‘약은 단 한 가지이고 이름은 5가지인데 봄에는 천정, 여름에는 구기, 가을에는 지골, 겨울에는 선인장 또는 서왕모장이다. 이것을 사철 채취해 먹으면 이렇게 장수한다.’고 하였다.”

또한 진도읍 북상리에는, “옛날에 어떤 집안이 대대로 장수하기에 그 비결을 알아보니 그 집에서 마시는 우물가에 커다란 구기자나무가 있는데, 그 뿌리가 우물 속까지 뻗어 내려가 그 물을 마셨기 때문에 장수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용도]

진도구기자를 응용하거나 가공한 제품으로는 된장, 고추장, 술, 차 등이 있다. 구기자 된장은 영양이 풍부한 콩으로 빚은 메주를 재래식 방법으로 발효시켜 만든 된장에 구기자 분말을 혼합한 것이다. 된장을 옹기에 담아 야외에서 숙성시켜 맛이 독특하고 영양이 풍부하다.

구기자 고추장은 일조시간이 긴 해양성 기후에서 자란 고추와 구기자 분말을 혼합하여 숙성시킨 것으로 맛이 독특하다. 구기자주는 쌀, 보리로 빚은 순곡증류수에 구기자 열매와 뿌리에서 추출한 성분을 숙성시킨 것이다. 알카리성 식품으로 식사 전이나 취침 전에 1잔씩 규칙적으로 복용하면 건강에 좋다.

[효능]

진도 구기자는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는 해양성 기후와 일조시간이 가장 긴 지리적 특성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유기산,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어 한방 약재로 이용되고 있다.

[현황]

구기자는 전국에서 생산되지만,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고 전국에서 일조량이 가장 많은 진도산 구기자가 한약계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진도구기자는 진액이 많아 광택이 나고 끈끈한 맛이 있으며 약효가 좋아 외지산보다 2배 이상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